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소봉이들] LEGO Education SPIKE
    활동 기록 😵‍💫/SW 교육 봉사 2023. 5. 16. 15:42

     

    소프트웨어 중심 대학 사업단 SW봉사 동아리(이하 소봉이들) 활동으로 김대중 컨벤션 센터  AI/SW 축전에 참여하게되었다 ! 🙂

    이번 글에선 축전에서 교육하였던 스크래치 코딩 내용과, 봉사 활동 후 느낌점에 대해 기록했다. 


    ' 레고 스파이크 프라임 ' 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스크래치로 레고를 작동 시킬 수 있었다. 

     

    'LEGO Education SPIKE -2.08 ' 을 설치하고->

    솔루션 스파이크 프라임 선택 ->

    단어 블록 만들기 ->

    허브와 블루투스 켜서 연결 

     

    1. 주행

    - 동작모터 A+B -> B+ A로 변경 (코뿔소 앞이 뒤고,, 뒤고 앞이고 ,,)

     

    * 이동 추가 메뉴 설정 *

     

    2. 90도 회전

    - 0.375 : 90도 기준으로 각도 계산 

     3. 사각형

    - 함수 이용해서 사각형 정의 -> 같은 기능 반복

     

    4. 감지 센서

     

    (1) 거리 감지 센서

    거리 감지 센서 D

    - 거리 감지 센서 15cm 물체 감지 하면, 이동 멈추고 뒤로 5cm 이동 

    - 거리 감지 센서 코뿔소봇 의 눈 , 코가 감지를 방해 하지 않도록 주의 !

    물체 피해서 이동

     

    (2) 색상 감지 센서

    색상 감지 센서 E

    - 코뿔소 봇 하단에 있는 색상 감지센서, 노란색 감지 하면 이동 중지 

     

    5. 지그재그

    - 자율 주행하기 위한 코드의 일부

    - 코뿔소 봇의 왼쪽 버튼을 눌러야 실행 됨 주의 !

     

    6. 변수 - 타이머 설정

     

    - 타이머 변수 0으로 초기화하고, 반복이 시작되었을 때 측정 시작 

     

    7. 자율 주행

    느낀점


     

    서포터즈 활동 때 보다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을 한번에 만날 수 있는 경험이었다.  

     

    약 30~40분 동안의 1대 1 수업으로 시간이 한정적이었기에, 7단계 자율주행을 수행하기 위해서 학생들 수준에 따라 수업 내용을 유동적으로 변경하며 진행했다. 

     

    저학년의 학생들 같은 경우는 상대적으로 어려운 함수 파트는 제외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. 

    물론 그 중에서도 이전에 스크래치를 배워본적이 있으며 상당히 높은 이해도로 따라오는 저학년 학생들의 경우에는 고학년과 마찬가지로 함수파트를 포함하여 수업하도록 했다 ! 

     

    단 시간에 학생들 수준을 파악 하기위해서는, 학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게 작용한다. 나는 이를 위해 수업 시작 전, 스크래치는 다루어 본 적 있는지 확인하였고  어느정도로 이해했는지, 지금 작성하는 코드의 체감 난이도는 어떤지 등 ...) 

     

Diseñada por Tistory.